-
cj제일제당 헝가리에 공장 건설 - K푸드 유럽 수요 급증카테고리 없음 2024. 11. 21. 14:42
cj제일제당이 K-푸드 문화가 세계로 확장되는 분위기에 발맞춰 미국과 유럽에 공장을 건설한다고 합니다. 미국에는 사우스다코타 지역에, 유럽은 헝가리에 짓는다고 하는데요. 먼저 유럽에는 왜 헝가리에 만드나 정리해 보겠습니다.
유럽 공장을 헝가리에...
cj제일제당은 헝가리 부다페스트 근교 두나버르사니( Dunavarsány )에 새로운 공장을 건설할 예정입니다. 이 공장의 개요를 알아보겠습니다.
- 규모: 축구장 16개 크기에 해당하는 11만 5,000 m² 부지
- 투자 금액: 약 1,000억 원
- 생산 품목: 비비고 만두 ( 향후 비비고 치킨 생산라인 증설 예정)
- 가동 시기: 2026년 하반기 예정
cj제일제당의 전략
1. 유럽 시장 공략
- 유럽에서는 가공 만두 시장이 연간 30%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 유럽 현지 생산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2. 지리적 이점 활용
-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등 중/동부 유럽과 발칸반도 지역으로의 진출 및 확장 거점으로 헝가리는 적합한 위치에 있습니다.
- 유럽 전역으로의 물류 및 유통경로를 최적화하기에 좋습니다.
헝가리 정부 차원의 지원
cj제일제당은 헝가리 정부로부터 공장 건설에 필요한 지원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헝가리 투자청(HIPA)과 건설 계획을 공동으로 발표하며 현지 정부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했습니다.
새로 짓는 공장인 만큼 최첨단 자동화 생산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며, 초기에는 급성장 중인 만두 시장을 겨냥하여 비비고 만두 생산에 집중하며, 향후 비비고 치킨 등으로 제품 라인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cj제일제당의 해외 매출은 최근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유럽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2019년부터 2022년까지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70% 이상 성장했습니다. 전체 식품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해외 매출이 39%에서 48%까지 증가했습니다.
맺음말
cj제일제당은 늘어나는 해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공장건설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cj제일제당이 글로벌 식품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K-푸드의 세계화를 선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cj그룹은 올리브영을 제외하고는 눈에 띄는 매출 성장세가 잘 보이지 않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급성장하는 K-푸드 문화를 통해 얼마나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