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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 LFP 배터리 개발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2024. 10. 18. 13:19

    현대차가 LFP 배터리를 개발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제조회사들은 주로 배터리 전문 개발사들로부터 공급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대차는 직접 개발까지 한다고 하네요. 내용 같이 알아봅시다.

     

    현대차-LFP-개발

     

    현대차가 배터리를 개발한다고?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는 국내 배터리 협력사와 함께 kg당 300Wh 용량의 LFP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현재 중국 제조사들이 공급하는 LFP 배터리보다 약 15% 이상 높은 용량입니다. 개발 일정은 예상보다 다소 늦춰진 2025년까지로 잡고 있습니다. 개발된 LFP 배터리는 중저가 및 보급형 소형 전기차에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는 LFP 배터리의 핵심 부품인 양극재 제조 기술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LFP 배터리 양극 활물질 직접 합성 및 배터리 기술 개발'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전구체 없이 인산, 철 분말, 리튬을 동시에 조합해 양극재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이 방법은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특히 저온에서 우수한 충방전 성능과 급속충전 기술 구현을 목표로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전문개발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차가 직접 배터리 개발에 뛰어든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략적 이점

    • 기술 내재화: 배터리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함으로써 핵심 기술을 내재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회사의 기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 비용 절감: 직접합성법을 통해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가격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 공급망 안정화: 국내 생산망을 활용해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생산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기술적 이점

    • 환경 친화적 생산: 직접합성법을 통해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성능 향상: 저온에서의 충방전 성능 개선과 급속충전 기술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맞춤형 기술: 자동차 제조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배터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들은 단순히 배터리를 구매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더 큰 이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맺음말

    전기차 케즘 현상으로 2차 전지 산업 전반에 대한 활력이 많이 떨어져 보입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가 된 것도 사실입니다. 현대자동차의 LFP 배터리 개발은 이러한 경향과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로 우리나라의 배터리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성능이 뛰어난 전기차 생산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2차 전지와 전기차 분야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이 프로젝트가 어떠한 결실을 맺을지 계속 따라가면서 진행상황을 체크한다면 좋은 투자의 기회를 안겨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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